문 대통령 “유엔, 한반도 평화 지속 협조·성원해달라”
유엔 사무총장 “남북 유엔 동시가입 30년, 관계개선 계기 되길”
위드타임즈 기사입력  2021/09/22 [11:1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유엔 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오후(현지시간) 안토니우 구테레쉬(Antonio Guterres) 유엔 사무총장과 면담을 갖고 한반도 문제 및 국제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은 구테레쉬 사무총장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구축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일관되게 지지해 온 데 사의를 표명하고, 유엔의 지속적인 협조와 성원을 당부했다.

 

▲ 유엔 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현지시간) 뉴욕 유엔사무국에서 안토니우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 접견에 앞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또한 구테레쉬 사무총장이 이번 유엔 총회 계기 SDG 모멘트에 BTS(방탄소년단)가 함께할 수 있도록 지원해 미래세대와 소통하는 노력을 보여준 것에 대해 평가했다.

 

구테레쉬 사무총장은 남북한 동시 유엔 가입 30주년을 맞는 올해가 남북관계 개선의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이를 위한 문 대통령의 노력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우리 정부와 긴밀히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국제평화 유지와 코로나19, 기후변화 등 글로벌 현안 해결을 위한 유엔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에서, 사무총장이 국제사회의 연대와 행동을 촉구하는 등 리더십을 발휘해 온 것을 평가했다.

 

특히, 우리나라가 오는 12월 유엔 평화유지장관회의를 개최해 사무총장의 핵심 추진 의제 중 하나인 평화유지활동(PKO) 강화에 기여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또 국제사회의 코로나19 회복과 기후변화 대응,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해서도 적극적인 역할을 이행할 예정임을 설명했다.

 

구테레쉬 사무총장은 한국이 기후변화 대응, 평화유지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는 것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한국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을 희망했다.

 

청와대는 “이번 면담은 문 대통령과 구테레쉬 사무총장 간 여섯 번째 회담으로, 한반도 평화 구축 및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사무총장의 지지를 재확인하고, 한·유엔 간 협력 관계를 한층 더 강화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필자의 다른기사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위드타임즈

'비밀은 없어' 거짓말보다 짜릿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