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의 판매액이 1년 만에 2배 가까이 불어났다.
1일 통계청과 관세청에 따르면 6월 면세점 총 판매액은 1년 전보다 94.1%나 증가했다.
중국인 관광객 등이 증가하고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기저 효과 영향으로 분석된다.
면세점 총 판매액은 지난해 8월 15.9% 감소한 이후 9개월 내리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올해 1월에도 전년대비 22.1% 급등한 면세점 소매판매액은 4월 10.5%, 5월 14.8%로 증가 폭을 키우더니 6월 들어선 지난해 판매액의 거의 2배 가까이 커졌다.
면세점 경기가 호조를 보이다 보니 면세점과 아웃렛을 포함한 기타 대형마트의 6월 소매판매액 증가율도 62.6%를 나타냈다.
이는 통계청이 기타 대형마트 소매판매액 집계를 시작한 2010년 1월 이래 가장 큰 증가폭이다.
6월 면세점 등의 소매판매액이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은 지난해 메르스 여파 때문이다.
메르스 공포가 확산하면서 지난해 6∼8월 중국인을 포함한 외국인 관광객이 줄고 관련 업종 경기도 얼어붙었다.
실제 지난해 6월 면세점 판매액은 1년 전보다 21.8%나 급감했다.
면세점의 때아닌 한파는 7월(-28.6%)과 8월(-15.9%)에도 이어졌다.
작년 6월 수치가 좋지 않다 보니 올해 들어 기저효과가 나타난 셈이다.
중국인이 전체 외국인의 절반에 가까운 48.8%를 차지한다.
국내 면세업계 1위인 롯데면세점은 올해 1분기(1∼3월) 매출에서 중국인 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70.8%다.
중국인 관광객이 많이 들어올수록 면세점 업계는 이득이지만 일부에서는 중국인 중심의 면세점 성장세를 마냥 반길 수만은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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