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수소도시 조성사업’ 설명회 연다
15일 국토부서…지자체 대상 인프라 구축사업 내역 등 소개
위드타임즈 기사입력  2023/02/15 [10:4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국토교통부가 내년 신규 수소도시 조성을 위해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수소도시 조성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설명회는 오는 15일 오후 2시~4시 세종특별자치시 정부세종청사 국토부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수소도시 조성사업’은 수소 에너지원이 공동주택, 건축물, 교통시설 등에 활용될 수 있도록 수소생산시설, 이송시설(파이프라인·튜브 트레일러 등), 활용시설(연료전지 등) 등의 도시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것이다.

 

국토부는 지난 2019년 세계 최초로 울산, 안산, 전주·완주를 수소시범도시로 선정한 바 있다.

 

‘수소도시 조성사업’은 지난달 윤석열 대통령의 UAE 국빈방문 시 양국 간 ‘도시내 수소의 생산·유통·저장·활용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해 해외시장 개척이 기대되는 등 최근 수소경제 활성화 측면에서도 주목받고 있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국토부, ‘수소도시 조성사업’ 설명회 연다 ©국토교통부 



2024년 신규 수소도시 조성사업은 지난 2019년 선정한 수소시범도시(일반회계, 공모로 선정)와 달리 지자체에서 사업신청을 하면 중앙부처의 검토를 거쳐 정부안이 확정되는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시·도자율편성사업으로,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예산편성 일정에 따라 진행된다.

오는 4월까지 각 지자체에서 사업계획을 수립해 예산을 신청하면 국토부의 사업 적정성 등 검토를 거쳐 기획재정부에서 예산심의 후 정부안 반영여부가 8월까지 결정되며 이후 국회 심의를 거쳐 연말에 확정된다.

 

2019년 선정한 수소시범도시(울산, 안산, 전주·완주 3개소)를 포함해 2024년 신규 수소도시 조성사업을 위해 총 400억원(국비 200억원, 지방비 200억원)이 투자된다.

 

올해부터는 6개(평택·남양주·당진·보령·광양·포항)의 지자체에서 신규 수소도시 사업을 착수한다.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조성을 시작할 계획이다.

 

설명회에서는 수소도시의 개념, 수소도시 인프라 구축사업 내역, 지원규모 및 기간, 향후 사업추진 일정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수소도시 조성사업은 통상 주거와 교통 분야로 나뉘며 주거 분야는 공동주택(공공청사 등) 등에 수소 에너지 보급을 위한 도시기반시설을 설치하고, 교통 분야의 경우는 수소차, 수소버스 등 수소 모빌리티를 지원하기 위한 도시인프라를 설치하게 된다.

 

특히, 올해 추진하는 수소도시 사업은 바이오매스 기반 그린수소 생산시설과 연계한 도시기반시설 설치 등 지역의 여건을 기반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접목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또 지자체별 여건에 따라 수소도시 인프라 중에서 필요에 따라 소규모(총사업비 100억원 또는 200억원 등) 사업으로도 추진할 수 있도록 사업 유형을 다양화했다.

 

김기훈 국토부 도시활력지원과장은 “수소도시 조성을 통해 기후위기에 대비하기 위한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할 뿐  아니라 새로운 지역성장 동력으로 활용, 지역 수소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 등도 기대할 수 있다”며 “각 지자체에서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필자의 다른기사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위드타임즈

'졸업' 소주연X신주협 스틸 공
많이 본 뉴스